티스토리 뷰

저출산 때문에 사회적으로 문제가 많죠. 다음 세대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출산율 저하와 관련된 사회문제를 조금이나마 보완하기 위하여 출산장려금 제도를 지자체 별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둘째부터 셋째 이후까지 우리 시군구의 출산장려금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리지역 둘째 출산장려금 확인하는 방법


중앙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라면 지원금을 쉽게 알 수 있을텐데 출산장려금과 관련한 복지서비스는 지자체 관할이라 전국 시도구군 별로 내용과 금액이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각 지방자치단체 별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우선 검색창에 복지로를 검색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대한민국 내의 복지서비스를 모두 검색해 볼 수 있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죠.



화면 중앙에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란에 생애주기-임신, 출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지역별 검색 탭을 선택합니다. 지역별 검색을 선택하지 않으면 중앙부처에서 지원하는 복지내용만 나오기 때문에 둘째 출산장려금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해당 시도와 구군을 선택한 다음 검색을 누릅니다. 그 아래 검색 탭에 '출산' 이라고 입력한 뒤 검색하면 됩니다. 



지역에 따라 출산장려정책은 출산장려금 혹은 출산축하금 등 다른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출산'이라고만 검색하시면 됩니다. 가끔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에는 지자체만 선택하시고 빈공란으로 검색하시면 지자체의 모든 복지서비스가 나열되어 나옵니다. 하나하나 확인하셔서 출산과 관련한 정책을 찾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전남 무안군의 경우 '신생아 양육비 상향 지원'이라는 정책 이름으로 출산장려금이 나와 있네요.




서울 금천구의 경우 '출산축하금 지원'이라는 정책으로 지원하고 있군요. 해당 정책을 선택하면 세부적인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천구는 둘째부터 출산축하금을 지원해 주고 있으며 셋째, 넷째 올라갈수록 액수도 늘어나네요. 다만, 1년 이상 거주해야 한다는 조건이 달려 있군요. 아래에 보시면 신청방법과 지급시기, 지급방법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전국의 모든 구군의 둘째 출산장려금을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지자체에서는 가끔 둘째는 지원대상에서 빠져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실망하실 수도 있어요. 또 농어촌 지역인 경우 지원금 액수가 상대적으로 큰 경향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