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시가스 요금계산 방법과 예시
날씨가 더워지면 전기요금, 추워지면 난방비가 얼마나 나올지 두렵기도 하죠. 매서운 한파가 찾아오면 어쩔 수 없이 풀난방을 하기 마련인데 각 가정에 있는 가스계량기의 사용량을 보고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가스요금 계산방법을 소개합니다.
※ 도시가스요금은 1.천연가스원료비 + 2.도매공급비용 + 3.소매공급비용이 합산되어 부과됩니다.
천연가스원료비는 도시가스요금 원료비 연동제 시행지침에 따라 2개월마다 홀수달에 산정을 하게 됩니다. 도소매 공급비용은 1년에 1회 조정을 하게 되며 그 밖에 영업비용, 투자보수 등을 따져 적정 공급비용을 결정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아주 복잡한 요금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거죠.
거기다 지역별로 공급회사가 따로 있고 산정 방식 또한 다릅니다. 따라서 지역별로 요금도 다르게 나오는데 자신이 속한 지역에 맞는 요금 계산법으로 접근해야 그나마 대략적인 값을 알 수 있습니다.
주택용의 산정식은 사용량*보정계수*평균열량*요금단가 + 기본료, 거기다 부가세10%를 추가하면 됩니다. 너무 복잡하죠. 일반인들은 접근하지 못하는 계산방식입니다. 따라서 지역별 도시가스 공급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계산하는 방법이 훨씬 빠르고 정확합니다. 아래 방법을 보고 천천히 따라해 보세요.
지역별 도시가스비 계산해보기
우선 한국도시가스협회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검색창에 '도시가스협회'를 치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 상단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도시가스회사 현황이라는 메뉴가 나오는데 이것을 선택합니다.
각 지역별로 수많은 공급업체들이 나오는데 이중에 자신이 속한 지역의 공급회사를 찾아 선택하면 공급회사 소개와 함께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합니다.
▼
예를 들어 서울도시가스의 경우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요금조회납부 메뉴에 '요금조회'를 선택하세요.
간편요금조회는 사용계약번호를 입력하면 청구년월의 요금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사용량에 따른 가스비를 알아보고자 할 때에는 사이드메뉴에 있는 요금계산을 선택합니다.
사용계약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가지고있는 지로나 영수증에 있는 번호를 기입합니다. 만약 모를 경우 아무 번호나 입력하는데, 서울 및 수도권의 어느 곳인지는 모르지만 60033 뒤에 아무꺼나 5자리를 입력한 뒤 정상적으로 있는 번호인지 확인합니다.
전월내역을 보고 계산하고 싶은 가스사용량을 더하여 지침란에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전월 사용량이 1400이고 100m3의 가스요금을 알고 싶을 때 지침란에 1500을 입력합니다. 계산하기를 누르면 가스사용량의 요금이 산출되어 나옵니다.
사용량이 100일때 146,000원이 약간 넘는 요금이 나오네요. 이런식으로 계량기를 보고 사용량을 유추하여 다음달 도시가스 요금이 얼마나 나올지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